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쓰기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 50대 2019-11-17 20:14:59
한 50대 입주민은 “서울 중심지에 있으면서도 옛날식 동네 문화가 여전해 정서적으로 매우 만족스럽게 아이를 키웠다”며 “교육 인프라가 다른 곳에 비해 약하기는 하지만 장점이 매우 많다”고 말했다.

인근 주상복합아파트인 경희궁의아침 파크팰리스 등이 주로 대형평형만으로 구성돼 있는 반면 20~30평형대 주택형이 있어 광화문 직주근접을 바라는 핵가족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요인 중 하나다.

노이즈 2019-11-17 20:05:55
노이즈 캔슬링은 애플이 강조하는 만큼 가장 큰 놀라움을 안겨줬다. 퇴근길 지하철에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켜고 펭수 유튜브 영상을 실행하니 순식간에 주변 소음이 사라져 눈 앞의 펭수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지인의 평가를 듣기 위해 에어팟 프로로 음악을 감상하도록 한 뒤 테이블 반대편 자리에서 계속 말을 걸어봤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효과적으로 작동한 덕에 친구는 혹시 소리는 안 내고 입 모양만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다만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을 이와 반대되는 소리를 내서 상쇄시키는 노이즈 캔슬링의 기본 특성상 갑자기 들리는 짧은 고성 등까지는 완벽하게 차단하기 어려웠다

서민이 2019-11-17 06:47:19
서민이 커피를 처음 접한 것은 1900년대 초 프랑스 상인 브라이상이 나무꾼들을 대상으로 공짜 커피를 제공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브라이상은 나무를 독점하기 위해 커피를 제공했는데, 당시 이를 ‘양탕국’이라고 불렀다. 검은 모양새가 약초 달인 탕국과 흡사하고 맛이 씁쓸하면서 감미가 나는 것도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1945년 해방 이후 커피는 다방을 통해 전파됐다. 한국전쟁 직전 전국 70개이던 다방은 휴전협정이 체결된 53년 7월 150여곳, 1959년 3000곳(서울 1000곳)으로 빠르게 증가했다(출처: 「동서식품 50년사」). 68년 커피가 수입금지 품목에서 풀리면서 이때 동서식품과 미주 산업이 커피 제조 허가를 얻어냈다. 70년엔 동서식품이 미국 제너럴 푸드와 기술 제휴를 하고 ‘맥스웰 하우스 커피’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한국 커피 산업의 시작이었다.

설탕과 2019-11-17 06:35:56
커피에 설탕과 프림을 넣어 마시는 한국식 커피가 왜 그토록 유행했는지는 불투명하다. 향이나 맛이 진짜 커피만 못한 인스턴트를 최대한 맛있게 마시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나왔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다방 커피를 맛있게 타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잘 알려진 ‘둘둘둘’ 공식(‘하나 반·둘·하나 반’ 등 취향에 따라 공식은 다양하다)이 있긴 했지만, 사용하는 숟가락의 크기와 물의 양에 따라 맛이 다르다. 커피와 크림, 설탕을 이상적인 비율로 배합한 커피믹스가 나오면서 이런 고민은 대체로 해결됐다.

동맹국 2019-11-17 02:46:14
미국이 이같이 아시아 동맹국에 거액의 방위비 분담금을 요구할 경우 적대국인 중국이나 북한 등에 오히려 도움을 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 중앙정보국(CIA) 출신의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이런 방식으로 급격한 증액을 요구하면 전통적 우방들에 반미주의를 촉발할 수 있다”며 “동맹을 약화하고 억지력과 미군의 주둔 병력을 줄이게 된다면 북한, 중국, 러시아에 이익을 주게 된다”고 주장했다.

한 현직 관료는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는 동맹국들의 가치를 완전히 잘못 이해한 것”이라며 “또 러시아, 중국과 같은 이른바 강대국에 초점을 맞추도록 정책을 전환하려는 미국의 전략과도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커피 2019-11-17 02:30:18
한국에 최초로 커피를 들여온 사람은 안토니엣 손탁이라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초대 러시아 공사인 웨베르의 처형으로 웨베르가 한국에 부임할 때 따라 들어왔다. 손탁은 명성황후 시해 후 러시아공사관으로 몸을 피한(아관파천·1896) 고종황제를 가까이서 수발을 들면서 세를 키웠다. 고종은 신경증에 시달렸고, 주변 사람을 믿지 않아 왕의 식사를 챙기는 것은 손탁의 몫이었다. 그가 식후에 주던 커피를 마시기 시작한 고종은 환궁 뒤에도 커피를 계속 즐겼다.

실험 2019-11-17 02:29:23
900년대 초부터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실험이 시작돼 ‘물에 녹는 커피(Soluble Coffee)’가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맛이 없고 향도 제대로 나지 않아 인기는 없었다. 1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당시 군인이 마시면서 대중화됐다.
커피는 세계에서 물, 차와 함께 가장 많이 마시는 인류의 3대 음료다. 이제 한국에서도 진짜 원두를 로스팅해 추출한 커피가 대중화됐지만, 90년대 이전까지 커피는 당연히 ‘타 먹는 것’, 즉 인스턴트 커피가 전부라고 생각했다. 당시 ‘둘(커피), 둘(설탕), 둘(프림)’ 공식으로 탄 커피는 집에 손님이 와야 구경할 수 있었다. 현재도 한국은 세계에서 인스턴트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시는 나라다(커피믹스 기준 1인당 연간 122잔). 이런 유별난 인스턴트 커피 사랑은 초유의 발명품으로 이어진다. 바로 커피와 설탕, 프리마의 ‘꿀조합’이 봉지 하나에 담긴 커피믹스다.

핵심 2019-11-17 02:14:33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핵심 소재 수출 규제를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반도체 생산라인용 액체 불화수소(불산액)에 대한 수출을 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최근 자국 화학소재 생산업체인 '스텔라케미파'의 액체 불화수소 한국 수출 허가 요청을 받아들인다고 통보했다. 이번 허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지난 7월 수출규제 발표 직후 주문한 물량에 대한 것으로, 앞서 일본 정부는 서류를 보안하라며 수출을 반려했다.

일본 정부의 이번 허가 조치에 대해서 여러 해석이 나온다. 수출 신청에 대한 심사과정은 90일로 규정돼 있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허가를 무작정 미룰 경우 부당한 수출 통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한국과의 세계무역전쟁기구(WTO) 분쟁 과정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조합원 2019-11-17 02:10:39
이날 공식 출범한 노조는 조합원 100만 명의 상급단체 지원을 받는 사실상 첫 ‘삼성전자 노조’다. 삼성전자에는 지난해 소규모 3개 노조가 설립됐지만 모두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았다.

삼성전자 노조는 지난 11일 고용노동부에 노조 설립 신고서를 제출했고 노동부는 13일 노조 설립 신고증을 교부해 합법적인 노조로 인정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노조는 단체교섭을 포함한 노동조합법에 규정된 노조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 노조는 공식적인 조합원 수를 밝히지 않았으나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400명 정도가 노조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시점 조합원 수는 그보다 많이 늘어난 상태라고 노조는 밝혔다.

삼성전자 노조는 최단기 1만 명 조합원 확보를 목표로 조직 확대를 추진한다. 조합원 수를 늘리기 위해 오는 18일 삼성전자 전 사업장에서 동시다발 선전전을 하는 등 조직화에 나선다. 조합원 수가 일정 규모에 달하면 사 측에 정식으로 교섭을 요구할 계획이다.

한국노동조합 2019-11-17 01:55:21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산하 삼성전자 노동조합(제 4노조)이 16일 공식 출범 선언을 했다. 50년 무노조 경영을 이어온 삼성전자에 처음으로 상급단체에 가입한 노조가 들어선 것이다.

초대 위원장을 맡은 진윤석 삼성전자 노조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의 권익은 우리 스스로 노력하고 쟁취하는 것이지, 결코 회사가 시혜를 베풀 듯 챙겨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며 “우리는 진정한 노동조합 설립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진 위원장은 “삼성전자의 영광은 회사에 청춘과 인생을 바친 선배들과 밤낮없이 일하는 동료 여러분 모두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하지만 회사는 모든 성공을 경영진의 혜안과 탁월한 경영 능력에 의한 신화로만 포장하며 그들만의 축제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들이 축제를 벌일 때 내 몸보다 납기일이 우선이었던 우리는 알 수 없는 병에 걸려 죽어갔고 살인적인 근무 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