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꿈꾸는 집! 경남도내 우수주택은 어디에?
상태바
당신이 꿈꾸는 집! 경남도내 우수주택은 어디에?
  • 강지은 기자
  • 승인 2019.11.0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 8일까지 해당 시군 건축부서에 신청, 단독주택 40동 선정
- 공공건축가와 건축위원이 심도있는 심의로 선정
2018년 우수 주택에 선정된 통영시 명정동 주택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도내 우수주택을 발굴해 주택 시범모델로 제시하는 경남도 2019년 우수주택을 선정한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건축문화 인식 확산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2000년부터 시행됐으며, 매년 40동 이내로 현재까지 758동이 선정됐다.

2019 우수주택은 올해 도내 각 시군에서 준공된 단독주택 중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건립되고 거주자에 맞는 효율적인 공간구성이나 친환경 건축기법 등이 사용된 아름답고 모범적인 주택 중에서 선정하며, 선정동수는 40동 이내다.

2018년 우수 주택에 선정된 양산시 물금읍 주택

신청자격은 건축물의 건축주 또는 설계자이며, 건축물이 소재하는 해당 시군 건축부서에 118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신청을 받은 시군 건축부서에서는 현장조사 등 자체 심사 후 시부 5, 군부 3동의 우수주택을 경남도에 추천하고, 경남도에서 별도로 구성된 우수주택 선정위원회에서 심사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에 서면심의로 진행되던 것을 공정성과 내실 있는 심사를 위해 경남 공공건축가와 경남도 건축위원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별도 소집 심의를 통해 12월 초 최종 우수주택 40동을 확정할 계획이다.

2018년 우수 주택에 선정된 함안군 가야읍에 있는 주택

우수주택으로 선정되면 설계자에게는 도지사 표창을, 건축주에게는 동판으로 제작한 경상남도 우수주택 인증패를 수여한다.

또한 선정된 우수주택은 패널로 제작되어 20204월부터 도내 시군의 로비, 민원실 등 도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에서 순회전시를 하고, 우수주택 책자도 발간될 예정이다.

박환기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쾌적하고 아름다운 건축문화 인식 확산으로 도민들의 주거문화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우수주택 선정에 건축주 및 설계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8년 우수 주택에 선정된 남해군 미조면에 있는 주택

한편, 도내 우수주택 선정 관련 상세자료는 경남도청 홈페이지(http://www. gyeongnam.go.kr) 분야별정보(도시/교통/건축)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남도 건축주택과(055-211-4335)에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