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설 명절 대비 농산물 원산지표시 ‘집중 지도·단속’
상태바
경남도, 설 명절 대비 농산물 원산지표시 ‘집중 지도·단속’
  • 강지은 기자
  • 승인 2020.01.08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월 9일부터 22일까지, 전통시장․대형마트 등 농산물 취급업소 대상
- 설 성수품 및 제수용품 등 원산지표시 위반 우려품목 집중 단속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민족 명절인 설을 맞아 유통량이 급증하는 제수·선물용 농산물의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19일부터 122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하는 이번 단속은 도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축산물판매업소,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수입산을 포함한 농산물과 그 가공품인 638개 품목, 그리고 음식점의 쇠고기, 김치, , 콩 등 20개 품목이 주요 단속 대상이다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행위, 값싼 수입산을 국산으로 둔갑시키거나 수입산을 국내산에 혼합하여 국산으로 거짓표시 하는 행위 등 원산지 표시 이행여부 및 표시방법의 적정여부, 원산지 증명서류 비치여부 등을 중점 단속할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 영세업소 등 취약업소에 대해서는 원산지표시 제도 홍보도 병행해 원산지 표시제도 정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도, ·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 구성된 합동단속반과 함께 시군자체 단속반을 편성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위반사실 적발 시에는 관련법령에 따라 과태료 부과 및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원산지 거짓표시 적발 시에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도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경자년 설명절 원산지 특별 지도·단속으로 설 성수품과 제수용품의 부정유통을 사전에 방지하고, 원산지표시의 신뢰도를 높여 건전한 소비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