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영농철 농촌인력지원 본격 추진
상태바
경남도, 영농철 농촌인력지원 본격 추진
  • 윤경숙 기자
  • 승인 2020.04.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 및 시군 ‘농업인력지원 상황실’ 설치‧운영
- 농촌희망일자리지원센터 확대 운영(5개 시군 → 9개 시군)
- 농협 영농작업반(10개소) 운영 및 농촌일손돕기 대대적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지연과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농촌인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농번기 인력수급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주요 농작업인 과수 적화․적과, 양파․마늘 수확 등에 2만7천여 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경남도는 시군 및 농협과 협력하여 영농철 인력수급 대책을 추진하여 농번기 인력 공급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 도 및 전 시군 ‘농업인력지원 상황실’ 운영
경남도는 3월27일부터 6월 말까지 도 및 전 시군에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하며, 도 농정국장이 상황실장을 맡아 도 및 시군 상황실을 총괄하게 된다.
 
경남도는 시군 상황실 및 농협과 연계하여 시군별 주요 농작업 품목의 인력공급 현황(인력중개실적, 일손 돕기 실적), 외국인 계절 근로자 도입 실적, 현지 동향 등을 모니터링하고 현장의 애로사항도 파악하여 해소할 계획이다.
 
□ ‘농촌 희망일 자리 지원센터’ 지원 사업 확대 운영
경남도는 총사업비 9억 원을 투입하여 ‘농촌 희망일 자리 지원센터’ 지원 사업 대상을 지난해 5개에서 올해 9개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농촌 희망일 자리 지원센터’ 지원 사업은 농가 고령화, 신규유입 인력의 지속적 감소에 따른 도내 농번기 농작업 인력난에 대응하여 농업 분야에 특화된 인력수급 지원을 위해 지난해 신규사업으로 시작되었으며 지난해에는 5개 시군에 설치되어 762 농가 18,595명의 유상인력을 알선하였다.
 
도는 농협 또는 비영리 사단법인과 연계하여 센터를 설치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한다. 센터는 구인농가와 구직자(농작업자) 정보를 수집·관리하여 일손을 필요로 하는 농가와 도시 유휴인력, 노인회, 귀농 준비자 등 구직자 간 유급 인력중개를 하며, 도에서는 교통비, 보험료, 작업 안전장비 등을 지원한다.
 
농협은 농촌인력중개센터(영농작업반) 10개소를 운영하여 마늘·양파 수확 등 계절적 일손 부족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 농촌 일손 돕기의 대대적 추진
경남도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공무원, 관계기관․단체, 군인․경찰 등의 참여를 통한 범도민 봄철 농촌 일손 돕기 운동을 전개한다.
 
도 및 전 시군, 농협에 농촌 일손 돕기 추진센터를 설치하여 일손 부족 농가를 파악하고 농업인과 봉사 자간 맞춤식 1:1 일손 돕기 알선창구를 운영하여 마늘․양파 수확, 과수적과․봉지 씌우기, 전작물 수확․파종 등의 농작업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 등 질병이나 상해로 농작업을 할 수 없는 농가나 시설물 철거 농가를 우선 지원하여 농가의 일손 부족을 해소할 계획이다. 농촌 일손 돕기를 희망하는 농가는 거주지 읍면동 사무소에 인력지원을 요청하면 된다.

정재민 도 농정국장은, “매년 반복되는 농번기 인력난에 더해서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마늘․양파 수확이 본격화되는 5월 중순부터 농촌 인력 부족 문제가 더욱더 우려되는 상황이다.”라면서, “향후 농촌 희망일 자리 지원센터 및 농협 영농작업반을 사전에 점검하여 현장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농번기 인력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가능한 모든 방안을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