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NHN㈜ 데이터센터․R&D센터 유치 ICT 융․복합 기반 제조업 혁신, 스마트 뉴딜 新성장 동력 마련
상태바
경남도, NHN㈜ 데이터센터․R&D센터 유치 ICT 융․복합 기반 제조업 혁신, 스마트 뉴딜 新성장 동력 마련
  • 윤경숙 기자
  • 승인 2020.06.0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일, 경남도-NHN㈜-HDC현대산업개발-김해시 투자협약 체결
- 데이터 및 R&D센터에 5천억 원 투자, 신규 일자리 500명 창출 효과
- 제조업․ICT 융․복합 플랫폼 구축으로 경남의 미래 산업경쟁력 제고
- 김경수 지사 “데이터센터와 R&D센터 동반 유치 큰 의미… 지역 IT 인재 양성”
경상남도는 4일, 도청에서 NHN㈜, HDC현대산업개발, 김해시와 함께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투자협약 체결식에는 김경수 지사를 비롯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진은숙 NHN㈜ CTO(총괄이사),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 허성곤 김해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MOU)의 체결로 NHN㈜과 HDC현대산업개발은 김해시 부원지구 일원 약 66,350㎡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약 10,000㎡의 부지면적에 5,000억 원을 투입한다.
 
오는 2022년까지 클라우드 기반 도심형 데이터센터와 R&D센터를 건립하면서 IT 인재양성을 위한 R&D센터와 스마트홈 시범단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NHN㈜은 작년 12월 경남 창원에서 ICT 최신기술 설명회 행사인 ‘NHN FOWARD’를 개최해 도내 ICT 기업과 산업 동향 공유 및 산업정보 교류의 기회를 가졌으며, 제조업 및 IT 기업과의 협업 비전을 밝혔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올해 초부터 지속적인 투자 상담을 통해 3곳의 투자부지를 NHN㈜에 제안하였고, 4월에는 제안부지의 현장실사 및 기술평가를 했으며, 5월에 김해 부원지구가 투자부지로 최종 선정됐다.
 
도는 기업 유치의 키포인트(key-point)가 투자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이라 보고, 관련 기관 간 ‘투자유치 TF’를 구성해 투자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선제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원스톱(One-stop) 행정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NHN㈜과는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데이터센터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수요파악과 사업 분야를 적극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투자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협약체결 이후에도 도와 투자유치 TF에서는 NHN㈜의 투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할 계획이다.
 
<협약 주요 내용>
이번 협약으로 도와 김해시는 NHN㈜과 HDC현대산업개발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ㆍ재정적인 지원에 나선다. NHN㈜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및 R&D 센터 투자와 함께 500여 명의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스마트홈 시범단지를 조성을 담당한다.
 
도에서는 NHN㈜ 데이터센터의 유치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얼어붙은 지역경제와 제조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넣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경남의 제조업은 매출액과 종사자 수 감소 등 성장성이 저하되는 상황이었다. 그렇지만 이번에 NHN㈜과 HDC현대산업개발의 투자를 유치하여 제조업과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기반을 조성해 경남의 제조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스마트 제조공정 혁신을 통해 도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과 향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 예정인 ‘AI 제조 플랫폼 사업’ 등과 연계하여, ▲제조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구조고도화 ▲설비고장, 예측보수, 제품 불량 검출 등 AI 솔루션 구축 ▲데이터 활용 등 스마트(디지털) 뉴딜 신산업 성장 동력원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빅데이터ㆍAI 등을 기반으로 한 산업간 연계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해야 하는 유저 기업들의 산업적 부가가치를 훨씬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기대효과>
김해에 들어서는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급 도심형 친환경 데이터센터’로 규모 면에서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토스트 클라우드센터(TOAST Cloud Center)’의 4배 이상이다.
 
그리고 R&D 센터에서는 500여 명의 필요 연구인력을 지역 IT 인재로 고용할 계획으로 지역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IT 인재 양성과 중소 ICT 기업과의 상생협력으로 경남의 IT 기술과 경쟁력 향상이 기대된다.
 
따라서 수도권에 편중된 IT 인재와 기술이 경남에서 고용-인재양성-기술 확산의 선순환 구조로 개편될 예정이며, 향후 경남이 IT 관련 신성장 산업 분야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점유할 수 있게 되었다.
 
김경수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NHN과 HDC현대산업개발의 투자 결정과 특별히 참석해준 박영선 장관에 대해 고마움을 전하고 협약 체결에 이르기까지 노력해 준 전임 경제부지사, 문승욱 국무조정실 제2차장의 공로를 치하했다.
 
“데이터센터와 함께 R&D 센터가 함께 유치된다는 것은 큰 의미”라며 “지역대학, 관련 기업들과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통해 센터 완공 시점에는 우리 지역의 인재가 양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올해 중기부의 목표가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인데 코로나 19를 겪으며 국민들이 디지털 경제를 체감했을 것”이라며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진은숙 NHN㈜ CTO는 “오늘 협약을 통해 수도권에 집중된 IT산업 구조와 인력체계를 경남 전역으로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지방정부와 민간기업의 협업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스마트홈 시범단지 조성과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경남이 미래거점형 스마트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