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나무 웃자람가지 유인하세요
상태바
단감나무 웃자람가지 유인하세요
  • 윤경숙 기자
  • 승인 2020.06.1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웃자람가지 기부 비틀어 철사, e자형 클립 활용하여 유인
- 수세 안정과 고품질 과실 생산에 큰 도움
올해 봄 잦은 강우로 단감과 원에 웃자람가지(도장지) 발생이 많다. 이러한 웃자람가지 발생이 심하면 햇빛 투과가 나빠지고 병해충 피해가 증가할 수 있어 고품질 단감 생산에 방해가 된다.
 
이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단감연구소에서 개발한 웃자람가지 관리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나무 세력을 안정시키고 고품질 단감을 생산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웃자람가지를 일시에 모두 제거할 경우 새 가지가 다시 발생하거나 이듬해 사용할 과실이 결실하는 가지의 확보가 어려워 해마다 같은 현상이 반복될 수 있다.
 
따라서 웃자람가지를 일시에 제거하지 않고 세력이 강한 것은 일부 솎아내고, 나머지는 나무 끝이 수평 이하가 되도록 구부려서 유인하는 것이 좋다.
 
웃자람가지를 여러 개 묶어서 다른 가지 아래쪽으로 눕혀 유인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웃자람가지를 제거하는 것보다 새로운 웃자람가지 발생을 억제하고 햇빛 투과를 좋게 하여 과실 품질을 높일 수 있다.
 
키를 낮춘 나무에서는 안쪽에 웃자람가지는 많으나 과실이 결실하는 결과모지가 부족하여 수량이 감소하기 쉽다. 이런 나무는 웃자람가지의 기부를 비틀어 철사나 e 자형 클립 등을 이용해서 빈 공간 쪽으로 유인하면 가지 끝에 꽃눈이 형성되어 다음 해 충실한 결과모지가 된다.
 
이때 긴 웃자람가지는 중간 부위를 꺾거나 잘라 길이를 조절한다. 유인 작업은 웃자람가지 기부가 굳어지면 부러지기 쉬우므로 7월 상순까지 마쳐야 한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단감연구소 최성태 박사는 “이러한 웃자람가지 관리 작업은 다소 힘들더라도 한해만 잘해두면 수년간 수세 안정과 고품질 과실 생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