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월아산 국가정원’조성 추진
상태바
진주시, ‘월아산 국가정원’조성 추진
  • 뉴스채널제이 기자
  • 승인 2021.11.04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일 경상국립대와 ‘월아산 국가정원 조성 위한 업무협약식 및 심포지엄’개최 -

진주시는 진성면 동산리 시유림 일원에 조성 중인 종합산림복지시설‘월아산 숲속의 진주’를 주변 지역을 포함하여 ‘월아산 국가정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월아산 숲속의 진주’를 국가정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역의 대표 싱크탱크인 경상국립대학교와 ‘월아산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 및 심포지엄’을 5일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개최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순천만 국가정원 조성의 실무를 담당했던 장성주 순천시 친환경농업과장, 국가정원 승인기관인 한국수목원 정원관리원 남수환 정원실장, 경상국립대 조경학과 허근영 교수가 주제 발표자로 나서고, 이현욱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한국조경수협회 경남서부지회 박현주 지회장, 경상국립대 산림자원학과 문현식 교수, 국제정원센터장인 최경옥 경상국립대 교수 등이 토론에 나서 ‘월아산 국가정원’조성과 관련 기대 사항과 나아가야 할 방향 등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월아산 숲속의 진주’는 월아산을 중심으로 남부지역의 산림자원과 경관을 특징으로 하는 차별화된 종합산림복지시설로, 월아산 우드랜드를 시작으로 숲속 어린이 도서관, 자연휴양림, 산림 레포츠 시설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산림 휴양의 명소로 탈바꿈시켜 올해 말 개장을 앞두고 있다. 2023년까지 치유의 숲 조성도 완료해 시민들이 생애주기형의 보편적인 산림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이 한창이다.

  이러한 가운데, 진주시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를 오가는 관광객이 90% 이상 급감한 현실에서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내다보고 시민들의 야외 여가 수요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한편, 건전한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산업 활성화를 위해‘월아산 숲속의 진주’와 주변 지역을 포함한 ‘월아산 국가정원’조성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진주시는 경상국립대의 정원 관련 연구 자원과 과거 전국 최고를 자랑했던 묘목과 관상수 재배단지로서, 성리학의 정신에서 비롯된 전통 정원문화가 이어지는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도시다. 시는 ‘월아산 국가정원’추진과 관련, 시민사회와의 활발한 소통과 자발적 참여 속에 지역의 전통문화에서 출발하여 미래로 이어지는 지역 고유의 산림 및 정원문화를 새롭게 융합 확산시켜 순천만국가정원과 태화강국가정원에 이은 또 하나의 기준이 되는 정원문화의 종합플랫폼을 지향한다는 비전도 함께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