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희 진주시장, 민간주관상 수상 반갑지 않다.
상태바
이창희 진주시장, 민간주관상 수상 반갑지 않다.
  • 새진주뉴스
  • 승인 2017.07.19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 개선 권고문 대로 '조례 제정을 통해 민간주관 수상을 제한'하길 바래본다.

 진주시가 배포하는 이창희 시장 민간주관상 수상관련 보도자료가 점입가경이다.

 진주시는 지난해 12월 21일 경남지역의 민간단체들이 주관하는 '사회를 빛낸 등불人' 대상을 수상했다며 이창희 시장의 치적을 과시하는 보도자료를 대대적으로 배포했다.

 이어 지난 25일에도 보수 언론사가 주관하는 '2017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글로벌 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며 또 치적을 과시하는 보도자료를 대대적으로 배포했다.

 하지만, 필자가 이창희 진주시장의 잇따른 수상이 반갑지 않은 것은 지난해 '대한민국 글로벌리더대상'을 받고 1000만원,  '기업하기 좋은도시 대상' 브랜드대상 수상때는 2750만원의 광고비를 각각 진주시 예산으로 지출한 것이 2015년 결산검사 과정에서 드러났기 때문이다.

 또, 국민권익위원회가 '언론사 등이 무분별하게 광고수익을 노리고 신청만 하면 주는 유명무실한 상을 만들어 자치단체 등에 남발하고 있다. 자치단체는 손쉽게 수상할 수 있는 시상에 참여해서 수상을 위해 예산을 낭비하고 치적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등 불용사례가 남발되고 있다'는 내용을 2009년 개선권고문 통해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이창희 시장의 수상이 사실 낯 뜨겁다. 이미 민간주관상에 대해 내용을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민들이 진주시민들을 얼마나 우매하다고 여길까?를 생각해보면 얼굴이 붉어지기도 한다.

 진주시가 연초부터 예산삭감 등으로 시끄럽다. 시장은 행사장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회의 본연의 기능인(시의회는 편성권이 없음) 예산 삭감을 두고 의회를 비판하고, 진주시는 의회를 비판하는 공무원의 기고문을 대대적으로 배포하고 있다.

 하지만, 필자가 여기기엔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 보여진다. 진주시가 시민의 혈세를 이렇게 집행하고 있는데 이를 삭감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의회가 직무유기를 통해 예산낭비를 방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자처럼 이런 생각을 하는 시민의 오해를 불식시키려면, 시는 하루라도 빨리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개선 권고를 받아 들여 '조례'를 제정하고 시민의 알 권리를 좀 더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 여겨진다.

 

 이 기자수첩은 2017년 1월에 쓴 것이다. 그리고, 진주시의 민간주관 수상에 대해서는 2016년에도 두 꼭지 정도의 기사를 썼다. 하지만 지난 7월 11일에도 진주시는 이창희 진주시장이 민간주관상인 '지방자치행정대상'을 수상했다며 대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기자수첩 작성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