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도자료) 진주시, 시민 시내버스 이용 불편은 '시정소식지'가 없어서다?
상태바
(진주시 보도자료) 진주시, 시민 시내버스 이용 불편은 '시정소식지'가 없어서다?
  • 조권래 기자
  • 승인 2017.07.20 0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이 가려질까?
2017년 7월 20일 오전 9시 20분경 가좌동에서 출발하는 120번 버스 탑승객이 찍은 버스안 모습/ 시민 페이스북

 진주시(시장 이창희)가 지난 6월 1일 52년만에 단행한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시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진주참여연대(상임대표 조창래)는 진주시가 단행한 노선개편 이후 시민들의 불편신고가 폭주하자 지난 7월 1일부터 7일까지 1628명 진주 시민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2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주참여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설문조사 결과 시민 88%는 배차간격이 늘어났다고 답했고, 91% 시민이 노선개편 후 배차 간격에 불만족을 표시했다"며 진주시에 노선개편을 다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진주시청 홈페이지에도 시민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시내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과 학부모, 노약자들의 불만은 하늘을 찌를 지경이다.

진주시 공보관실이 지난 18일 배포한 보도자료/ 진주시

 그런데 어쩐일인지 진주시 공보관실에서는 지난 18일 '‘시정소식지’없는 진주시, 시민 알권리 원천봉쇄'(부제 : 시의회 일방적인 예산 전액 삭감으로 시부 중 전국 유일 발행 중단, 버스노선 개편 등의 신문․방송 홍보 한계 부딪쳐 시민만 불편 가중)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마치 시내버스 노선개편으로 인한 불편이 시정소식지가 없어다는 논리로 몰아가고 있다.

 이에 덩달아 일부 언론은 진주시의 보도자료를 짜집기해 진주시 편들기에 여념이 없다.

18일 진주시보도자료를 받아 쓴 네이버에 검색된 언론사/ 조권래

 하지만, 시내버스 이용 시민의 불편은 참여연대가 발표한 자료를 확인해보면 이유를 매우 쉽게 알 수 있다(시민 86%가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불만족 하는 이유: 배차간격(27%), 혼잡도(17%), 홍보부족(16%), 운행소요시간(14%) 등 이었다). 그리고, 콩나물 시루가 된 시내버스, 배차간격이 늘어나 불편을 격고 있다는 민원을 보면 시내버스로 인한 시민의 불편이 어디에 기인하고 있는지 명백히 알 수 있다.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은 어리석은 짓이다. 잘못된 점이 있다면 인정하고 고치면 된다.

 이번 보도자료의 문제점은 또 있다. 진주시 공보관실이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특정 정치인(진주시의원)들이 거론되고 있다.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 공무원의 업무에 정치인을 비판하라는 내용은 없다.

 그런데 진주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특정 정치인을 비판하는 내용이 있다.

18일 진주시 보도자료를 받아 쓴 다음포털에 검색된 언론사/ 조권래

 

시내버스 노선개편이후 상대동에 거주하는 시내버스 이용 시민이 진주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에 올린 시내버스 배차간격 불만에 대한 민원/자료=진주시청 홈페이지

(전문) 진주시 보도자료

 ‘시정소식지’없는 진주시, 시민 알권리 원천봉쇄

- 시의회 일방적인 예산 전액 삭감으로 시부 중 전국 유일 발행 중단 -

- 버스노선 개편 등의 신문․방송 홍보 한계 부딪쳐 시민만 불편 가중 -

 

전국 시부 중 유일하게 진주시만 시정소식지를 발행하지 못해 심각한 시민 소통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주시는 “전국 229곳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정소식지 발행 상황을 확인한 결과 시부 중 유일하게 ‘진주시’만 발행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현재 시정소식지를 발행하지 않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시부 중에는 ‘진주시’가 유일하며, 진주시처럼 시의회의 일방적인 예산 삭감으로 중단된 사례 또한 전국 어디에도 없다고 밝혔다.

진주시정소식지는 2011년 관련 조례 제정으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시정소식 뿐 만 아니라 의회소식, 유관기관 소식, 경제․생활․문화정보, 시민기고 등의 다양한 주제로 발행되면서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왔다.

하지만 지난해 말 시의회의 당초예산 심의과정에서 일부 시의원이 소식지 편집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지 않은 것에 불만을 품고 일방적으로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일이 발생했다. 그로 인해 올 1월부터 시정소식지 발행 전면 중단과 함께 시민소통 중단이란 심각한 사태가 벌어졌다.

특히 올해 시내버스 노선이 전면 개편되었을 때 정확한 노선정보를 제대로 시민들에게 전달하지 못해 혼란과 민원이 폭증하는가 하면, 진주 봄축제 등 행사정보를 시민이 제때 몰라 참여 부족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AI 발생과 각종 전염병 주의사항이나 시의 공지사항, 각종 문화공연 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데도 한계가 있어 사실상 시민들이 불이익 아닌 불이익을 당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진주시에서도 이러한 시정홍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청 홈페이지, SNS, 이통장 회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홍보를 시도하고 있지만 시민들과의 소통에는 한계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신문과 방송을 통한 대시민 홍보에도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노년층의 경우 젊은 층과 달리 인터넷과 사회관계망 접촉은 물론 조작에도 서툴러 각종 시정소식을 전달받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하지만 시정소식지 예산을 전액 삭감한 진주시의회는 이러한 시정홍보 공백을 충분히 알고 있으면서도 의원 간의 개인 입장차이로 명확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시정소식지 발행 중단사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특정 시의원은 출퇴근 시간에 ‘시내버스 노선 개편 다시 하라’고 피켓시위를 하면서, 지난번엔 감차를 요구하다 이번에 다시 말을 바꿔 증차를 요구하는 등 시민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시정소식지는 지역을 알리고 시민이 다함께 참여하는 자치시정․화합시정의 열린 광장으로, 시정과 시민을 이어주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매개체 역할을 해왔다”면서 “하지만 올해 진주시의회의 일방적인 예산삭감으로 소식지 발행이 전면 중단됨으로 인해 시정 홍보에 큰 공백이 발생, 시정운영과 시민 소통에도 커다란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 시정소식지 ‘촉석루’는 2011년 1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매월 정기 발행되어 시민, 기관, 단체, 기업체, 출향 시민, 다중이용시설 등에 무료로 배부되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