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요양병원 방역사각지대 누수방지 위한 특별점검 나서
상태바
경남도, 요양병원 방역사각지대 누수방지 위한 특별점검 나서
  • 윤경숙 기자
  • 승인 2020.06.1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 요양병원 촘촘한 방역체계 구축으로 확진자 발생 제로
- 6. 16.부터 2주간, 집단감염 위험 높은 요양병원 현장 점검
경상남도는 최근 서울지역 요양원 등에서 다수의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16일부터 2주간 높은 도내 요양병원 125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에서는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기존 요양병원 관리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그 외 병원 종사자 등이 코로나 방역 대응을 위해 지켜야 하는 상세 준수사항을 안내하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요양병원의 경우 입원환자의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므로, 감염에 취약하고 또 감염병 발생 시 대규모로 확산될 우려가 높아 특별 방역 관리가 요구되는 시설이다. 도내 요양병원은 철저한 방역 관리로 현재까지 확진자 발생은 없다.
 
경남도는 지난 1월 말부터 도·시군·요양병원 간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해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중국 등 여행 이력이 있는 종사자와 원인불명 폐렴 환자 여부 조사 등으로 선제적 대응을 실시한 바 있다.
 
또 확진자 발생상황 모니터링, 입원자 건강 상태 점검, 종사자 감염 예방 교육, 동선 관리 철저 등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3월에는 요양병원에 자발적 코호트 격리를 요청해, 요양병원 준수사항 행정명령에 따라 요양병원별 감염관리책임자 1명을 지정하고 매일 발열·기침 등 의심 증상이 있는 종사자는 업무에서 배제, 면회 제한 등의 조치 등을 실시했다.
 
3월 27일부터 신규간병인을 대상으로, 5월 16일부터는 신규입원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19 의무 진단검사를 통해 요양병원 감염관리를 강화하는 등 외부감염원 차단에 노력해온 결과, 지난 5월에는 간병인 의무검사에서 확진자를 사전 발견해 요양병원 집단감염을 사전 차단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최용남 경남도 식품의약 과장은 “코로나 대응을 위한 지금까지도 애쓰고 계신 의료진, 종사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지역의 확진자 발생이 현재 소강 국면을 보이지만 결코 안심할 수 없다. 앞으로도 요양병원을 지속해서 점검·관리해 코로나 19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