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행안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상태바
진주시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행안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 조은진 기자
  • 승인 2023.08.2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옛 진주역 철도부지 내 이전 건립에 가속 -

진주시는 25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일환으로 추진하는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정부의 신규 투자사업 규모가 200억 원 이상일 경우 사업시행 전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심사하는 사전절차이다.

시는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일환으로 20196월 국립중앙박물관과 현재 진주성 내에 있는 국립진주박물관을 옛 철도부지로 이전 건립하기 위한 사업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이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였다.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는 진주시 천전동 옛 진주역사 부지 일원에 추진되며,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을 비롯하여 철도문화공원, 문화거리 조성, 공립전문과학관 건립, 시민광장ㆍ숲 조성 등을 통해 우범지역으로 존치될 우려가 있는 도심지 내 유휴 부지를 지역문화 거점으로 조성하고자 추진 중인 프로젝트이다.

이중 핵심 문화 콘텐츠이자 중앙투자심사 대상인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 사업의 투자심사 통과를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이 직접 행정안전부 담당부서를 수차례 방문, 사업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설명하여 인정을 받았다.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은 총사업비 838억 원, 부지 면적 279, 연면적 14990로 지상 3, 지하 1층 규모로 건립 계획이다.

지난 7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공모작이 선정되어 역사, 문화, 지역적 맥락을 성공적으로 담는 박물관 건립을 통하여 시민을 위한 소통공간을 조성하고, 지역의 새로운 발전 방향과 건축적 비전 제시를 목표로 자연이 건축이 되고 건축이 자연이 되는 문턱이 낮은 박물관개념으로 설계가 진행 중이며, 2025년 착공하여 2027년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중앙투자심사 통과로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우리 지역 문화 발전에 또 하나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과 함께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다양한 의견수렴, 관련 기관과의 공조, 사전 행정절차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