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우수한 공예품 개발을 통해 공예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2024년 우수공예품 개발장려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접수기간은 2월 6일부터 2월 17일까지이며, 지원대상은 공고일 현재 진주시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거나 진주시에 사업자등록을 한 공예작가면 된다. 접수는 진주목공예전수관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가능하다.
선정기준은 공예품 관련 입상 성적, 출품 횟수, 공예품 생산자 자질과 생산능력, 지역 공예산업 발전 참여도 등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진주시보조금관리위원회 심사를 거쳐 상위 9개 업체에는 각 290만 원, 나머지 11개 업체에는 각 250만 원의 장려금이 지급된다.
공예품 개발을 완료하면, 6월 진주시 공예품대전, 올해 하반기 경상남도 공예품대전과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 출품해야 하는 지원조건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관광진흥과(055-746-3633)로 문의하거나 진주시 홈페이지 공고·고시 및 진주목공예전수관 홈페이지(http://www.jinju.go.kr/mokgong/)를 참고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우수공예품 개발장려금은 진주의 우수한 공예품이 지속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시는 앞으로도 공예인의 작품활동 지원 및 사기진작을 통해 공예문화의 저변 확대와 지역의 공예산업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진주시의 공예품은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서 2년 연속 문화재청장상을 포함 4명 수상, 경상남도 공예품대전 대상 등 11명과 단체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