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상 철거요구 단체간부, 진주시민상 수상을 반대한다.
상태바
위안부상 철거요구 단체간부, 진주시민상 수상을 반대한다.
  • 진주시민신문
  • 승인 2017.09.11 15: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지난 9월 7일 의회 기획문화위원회에 제17회 진주시민상 수상대상자 김소부 씨에 대한 동의안을 제출했다.

 재일교포인 김소부씨가 진주시민상을 수상해야 되는 이유를 진주시는 일본에서 민단활동, 경남도향우회 활동, 진주향우회 활동, 진주시에 대한 기부로 제시했다. 

 진주시가 동의를 구하면서 제출한 공적조서와 의원들의 질문에 대한 세부 설명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수상 대상자인 김소부씨는 ‘민단활동으로 정부로부터 동백장을 수상한 점’, ‘“좋은세상 복지재단”에 500만원 기부한 점’이 진주시민상을 수상해야 하는 주요 공적으로 꼽혔다.

 그리고 의원들의 질의에 ‘진주지역 단체들에 대한 기부(단체들이 어느 단체인지는 확인되지 않음. 진주시에서 설명하지 않은 진주교대에 대한 500만원 기부는 2014년도 언론보도로 확인)’와 ‘1970년대 진양호에 벚꽃나무를 식재 했다’는 것이 수상해야할 또 다른 이유라고 진주시는 설명한다.

 그런데 진주시민상 수상 대상자의 ‘민단 주요간부 활동에 의한 동백장 수상’경력이 공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생긴다.

 민단은 지난 1월 12일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열린 2017년 신년회에서 위안부소녀상(일본군성폭력피해자상) 철거를 주장한 단체이기 때문이다. 김소부씨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중앙본부 생활상담센터장 자격으로 지난 2016년도 제10회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하여 정부로부터 포상을 받았다.

 그렇다면 진주시는 김소부씨에게 위안부(일본군성폭력피해자)에 대한 민단의 입장과 김소부씨의 입장, 민단의 입장에 대해 김소부씨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결과를 공적사항과 함께 의회에 보고했어야 했다.

 또, 위안부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단체의 주요간부가 진주시민상을 받는다는 사실을 시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도 확인되어야 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기본적인 역사인식도 확인하지 않은 진주시의 진주시민상 수상자 선정은 역사를 잊은 행동이다.

 진주시는 지난 3월1일 진주시교육지원청에 앞마당에 설치된 ‘평화 기림상(진주위안부기림상)’이 건립될 때에도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평화 기림상 설치비용도, 부지도 제공하지 않았다. 건설비의 일부와 부지를 제공하던 다른 지방자치단체들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평화기림상, 진주시민상, 진주성광장조성 사업에서 나타난 일련의 역사관련 진주시의 행정은 우려를 넘은 수준이다. 진주시 행정 행태가 무관심에서 비롯된 것인지 왜곡된 역사의식에서 기인한 것인지 알 수 없으나, 행동하기 전에 시민을 돌아봐야 한다. 한시라도 빨리 잘못을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시의회에 시민상수상자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방식도 문제였다. 시민상수상자 공적조서를 심의·의결 1시간 전에 의원들에게 제출해 동의를 구하는 것은 진주시가 정한 것을 그대로 따르라는 식으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진주시는 지금이라도 시민의날 행사에 맞춘 시민상 수여에 급급해 하지 말아야한다.  수상자의 공적과 위안부(일본군성폭력피해자)에 대한 수상자의 입장을 명명백백하게 밝혀 진주시민이 부끄럽지 않도록 역사인식을 분명히 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일 2017-09-13 01:08:20
시민상이란!
기관에서주고 책정하지만
시민이름으로 주는것이라
선증에 신중을 기해야 하거늘
진주시에 휼륭한분이 이렇게나
없는가?
차라리 봉사활동하시는분들중에라도
없는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