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지역 정치권,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 본격화
상태바
진주지역 정치권,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 본격화
  • 조권래 기자
  • 승인 2018.12.1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웃 사천시도 본격 대응할 것으로 보여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에 진주 정치권이 본격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지난해 11월 2일에 있었던 ‘차세대 중형위성조립공장, 어디까지 왔나’에서 진주 유치에 대한 의제가 제기된 더욱 본격화 되는 추세다.

 자유한국당 김재경(진주 을)·박대출(진주 갑) 국회의원 주최로 지난 10일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성공을 위한 시민공청회와 11일 배포된 진주시의 보도자료에서 진주지역 정치권의 의지가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 10일 있었던 공청회에서 김재경 의원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위치가 세종이나 대전은 아닌 분위기이고, 우주부품시험센터를 건립하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진주혁신도시에 있다"면서 "2015년에 KAI가 진주시와 MOU까지 체결한 만큼 위성사업의 적격지는 진주다. 항공우주산업과 항공국가산단의 지분은 진주와 사천이 절반씩 갖고 있기 때문에 새로 짓는 것은 진주에 두는 게 논리적으로 맞다"고 시위를 당겼다.

 이어 박대출 의원은 이날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이 문제는 정치적인 논리로 풀 것이 아니라 국가산업의 효율성과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 진주로 와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11일 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진주시의 미래 먹거리인 항공우주산업의 마중물이 되는 KAI의 중형위성 조립 공장이 지난 2015년의 약속과는 다르게 추진될 징후가 보인다"며 "KAI는 2015년 진주시와 경상대학교간 MOU 체결시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유치 약속을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들며 유치에 힘을 더했다.

 이에 대해 사천시는 "진주지역의 2015년 MOU 체결은 말 그대로 구속력이 없다, 현재는 상황이 바뀐 만큼 KAI가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힌것으로 전해졌으며, 송도근 사천시장은 지난 9월 말 "대전에 있는 KAI 위성개발센터를 KAI 터와 완충 녹지공간 내에 설립하겠다"며 "위성개발이 본격화되면 본사가 있는 사천에 센터가 있어야 한다는데 KAI와 인식을 같이하고 있고, 내면적인 합의가 이뤄졌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바 있다.

 한편, 지난해 11월 있었던 공청회에서 우주부품센터 주관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남경민 센터장은 "중형위성조립공장 유치를 전제로 진주 상평공단에 우주부품시험센터가 구축되고 있다"며 "혹시라도 위성공장이 진주에 유치되지 못할 경우 우주부품시험센터에 투입된 271억원 이 사장될 위기에 처하게 되므로 진주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바 있다.

 같은날 중형위성 조립공장 건설에 키를 쥔 KAI 한은수 상무는 "KAI는 지난 2015년부터 중형위성사업에 우선사업자로 지정되어 민간기술 이전을 담당하고 있다"며 "현재 1단계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시설(대전소재)을 활용하고 있지만, 2025년까지 자체시설을 중축해 국내 위성수출과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원론적 입장을 내 놓은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